최근엔 신차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15인치 스틸 휠 대신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옵션 품목인 16인치 알로이 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사이즈가 큰 휠을 쓰면 연비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소문 때문일 것입니다.
국산차의 휠 사이즈
최근 자동차 타이어 휠의 사이즈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경, 소형차를 사는 소비자들도 완성차 회사들이 기본으로 제공하는 스틸 휠 대신 알루미늄 휠로 많이 교체하고 있습니다. 운전자들이 사이즈가 큰 휠을 선호하자 자동차 업체들도 옵션 품목으로 휠 크기를 늘리는 추세입니다. 국산차의 기술력 증대로 차체 서스펜션이 좋아져 과거보다 휠 사이즈가 커지고 화려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국산 자동차의 휠 크기는 13인치에서 19인치까지 적용됩니다. 일반적인 경차는 기본 13인치에서 최대 15인치까지 휠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준중형차들은 15인치에서 17인치까지 제공하며, 대형의 경우 기본 휠 사이즈는 18인치로 최대 19인치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알루미늄 휠
휠 크기는 타이어 규격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휠 지름이 커질수록 타이어폭은 넓어지고 타이어 단면 높이는 짧아집니다. 대형 휠을 장착하는 고성능 자동차일수록 타이어 단면폭이 넓으며, 요즘 신차에 보편화된 알루미늄 휠은 스틸 휠보다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같은 부피를 지닌 알루미늄은 철보다 강성이 뛰어나서 주행시 장애물과의 충돌로 인한 대형사고 위험 비중을 줄여주며, 무게가 가볍고 충격 흡수력이 강해 연비와 주행 성능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열전도율이 뛰어나 제동 시 생기는 열을 외부로 쉽게 발산해 제동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브레이크 수명이 길어지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장거리 운전시의 피로감도 줄일 수 있으며, 자동차 외관을 멋지고 화려하게 꾸미는 액세서리 역할도 해줍니다. 정품 순정 휠보다 애프터마켓용 제품을 장착하는 운전자가 늘고 있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하지만 내 차를 폼 나고 멋지게 꾸미기 위해 정품이 아닌 애프터마켓용 제품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주행 성능보다는 자동차 외관 디자인 때문에 크고 화려한 휠을 주로 장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차의 밸런스에 맞지 않는 휠을 장착하여 오히려 승차감이나 주행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이러한 사항들을 꼼꼼히 따져보고 휠을 장착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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