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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소개

자동차 휠의 구성과 규격 - 휠공구

자동차의 휠은 타이어를 지지하는 부분인 림과 쉴 허브를 지지하는 중앙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을 가지는 자동차 휠은 차체 중량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강성을 지녀야 하며 승차감 향상을 위해 가벼워야 합니다. 따라서 타이어 휠의 재질은 보통 강화 알루미늄이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합금의 재료들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휠들은 고가의 휠로 그 성능은 이전의 휠들에 비해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자동차 휠의 구성과 규격 - 휠공구

 

   

   

타이어를 지지하는 휠의 림

   

타이어 휠의 림은 타이어를 지지하는 부분으로서 특히 튜브가 없는 타이어를 사용할 경우 그 어떤 충격에도 변형되지 않을 정도의 강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승용차용 타이어의 경우 탈착이 쉽도록 림의 중심부가 약간 오목하게 되어 있는데 이를 드롭 센터(drop center)라고 합니다.

   

   

타이어 림 부분의 오프셋

   

알루미늄 휠은 주조방식으로 휠 전체를 일체형으로 제작하는 반면 강철 휠은 림과 중앙부를 용접 혹은 리벳 이음으로 결합하여 제작합니다. 이 때 중앙부는 림의 중심에 위치하지 않고 휠의 외측으로 약간 편심되어 있는데 그 편심의 크기를 림 오프셋(rim offset)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림 오프셋 때문에 휠을 만약 반대로 하게 되면 타이어와 차체간에 간섭을 유발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자동차 휠의 구성과 규격 - 휠공구

 

   

   

안전 림(safety rim)

   

튜브가 없는 튜브리스 타이어는 주행 중 횡력을 받게 되어 림 위에서 옆으로 미끄러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때 림과 타이어 사이에 틈새가 생길 수 있고 결국 공기가 새는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림의 비드 시트부에 돌출부를 두어 타이어의 미끄러짐을 방지하게 되는데 이러한 림을 안전 림(safety rim)이라고 부릅니다.

   

   

휠과 타이어

   

타이어 휠은 단독으로 있는 것이 아니고 타이어와의 결합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휠과 타이어의 규격을 맞추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림의 규격에는 림 폭과 직경이 있는데 휠의 직경에는 림의 플랜지가 포함되지 않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자동차 휠의 구성과 규격 - 휠공구

 

   

   

휠과 타이어의 직경이 일치되지 않으면 당연히 타이어 장착은 불가능한 반면 폭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장착은 가능하지만 타이어가 림에서 미끄러져 공기가 새고 마찰로 인하여 온도가 올라가고 타이어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한가지 팁은 자동차의 속도계와 거리계 모두 타이어 휠의 회전 수에 의하여 작동되기 때문에 규격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자동차의 속도나 주행거리 등도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동차 휠의 구성과 규격 - 휠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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