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하세용 09입니다.
오늘은 브레이크 관련 튜닝방법 및 종류를 알아 볼텐데용!!!
자자
자동차 브레이크 튜닝을 하는 이유는 제동력을 크게 늘리기 위해서 하는것으로 알고 계신분들이 대 부분이라고 생각 하고 합니다. 하지만 제돌력에 절대적인 부분은 타이어에 의미를 두어야 하고 브레이크 튜닝의 진짜 의미는 브레이크의 내구성을 늘린다는거시 맞다고 봐야 합니다.
브레이크 튜닝에는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눌수 있는데용
첫째. 디스트 계통튜닝과 둘째 브래이크 패드 계통튜닝 마지막으로 세번째 캘리퍼 계통의 튜닝
모두 아시는 거와 마찬가지로 요즘 차량 관련으로 더 벙커를 시청하시는 분들은 대략 적으로 아 어떤 내용이구나 하고 생각 하실 겁니다. 하지만 흠 더 벙커를 시청하지 않는 분이라면 좀더 09가 하는 포스팅을 자세히 보셔야 할듯합니다.ㅋ
첫번째 디스크 계통 튜닝이란?
브레이크 드시크를 튜닝 할 경우에는 고성는 제품은 일반적인 승용자동차를 운행하시는 분들은 정말 필요없습니다.ㅋ 고성는 카본 디스크의 경우 매우높은 온도에서만 마찰력이 생기기 때문에 저속 열이 받지 않은 상태에서는 높은 효과를 받기 힘듭니다.
즉 카레이싱을 목적으로 하는 차량등은 고속으로 주행을 주로 하기 때문에 온도마찰력이 굉장히 많이 생기겠죵 그런 차량들은 바로 이 디스크 계통 튜닝으로 진행 하셔야 그에 맞는 브레이크 성능을 가지게 된다는 의미가 됩니다.
두번째로는 바로
브레이크 패드 튜닝 인데용 브레이크 계통에서 가장 쉽게 바꿀수 있는 부분이죵! 가격대비 고효율 부작용 또한 적고 . 브레이크 패드 또한 고성능 패드는 일반도로를 주행하는 환경보다 고속 주행에서의 뛰어난 성능을 내기 때문에 적당한 반 메탈 패드정도면 가장 안전하고 오래 도록 유지 하실수있기 때문에 메틸 패드정도급 이라면 충분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캘리퍼 튜닝인데
그럼 캘리퍼는 과연 무얼까용!!(caliper) 자동차의 패드를 디스크에 밀착시켜 앞바퀴 브레이크를 잡아주는 유압장치
쉽게 말해서
디스크 옆에 파란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 보이시죵 이게 바로 캘리퍼 입니다.
두커운 검정 보이시죵 이부분이랍니다.ㅋ
그럼 이제 캘리퍼 계통 튜닝에 대한 설명을 간략 적으로
고성능 캘리퍼를 사용할수록 제동력이 커집니다.또한 캐리퍼의 색을 칠하는 간단한 튜닝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발열설이 떨어지는 효과를 볼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아마도 많이 하시는 부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약간의 캘리퍼에 대한 설명을 더 하자면
좀전에 설명드린것처럼 유압에 의해 작동된다 말씀드렸습니다.캘리퍼의 작동원리는 브레이크가 작동하고 있을 때는 매스터 실린더가 유압을 받으면 실린더 안의 브레이크 오일이 유압을 발생시켜 실린더 안에서 좌우로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때 좌로 작용하는 힘은 피스톤을 미끄러지게 만들어 안쪽 패드를 디스크에 압착하고 우로 작용하는 힘은 하우징을 오른쪽으로미끄러지게 만듭니다. 이렇게 되면 바깥쪽 패드가 디스크에 압착되어 안쪽 패드와 동시에 마찰력을 일으키게 되는 겁니다. 이해들 하셨나요?
좀더 자세한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ㅋ
'자동차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운스프링이란? (0) | 2014.10.16 |
---|---|
캘리퍼란 (0) | 2014.10.15 |
자동차 튜닝 왜 하는 걸까? (0) | 2014.10.12 |
자동차의 튜닝이란? (0) | 2014.10.10 |
자동차의 휠 과 타이어의 중요성 (0) | 2014.10.07 |